국내여행

영주 가볼만한 곳, 영주 선비촌 옛 영주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곳

빵복 2021. 7. 20. 18:00
반응형

경북 영주는 옛 선비들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많아요. 예전 포스팅으로 올린 소수서원, 소수박물관 등이 영주에 있어서 이곳에 오시면 전통체험과 관람을 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영주 선비촌을 소개해 드릴려고 해요. 

  • 영주 선비촌
  • 주      소 : 경북 영주시 순흥면 소백로 2796
  • 전      화 : 054-638-6444
  • 무료 주차장 이용
  • 관람안내 : 선비촌, 소수서원, 소수박물관을 입장권 한장으로 전체관람 가능
  • 동 절 기 : 11월 ~ 2월에는 09:00 ~ 17:00, 춘주절기 : 3월 ~ 5월 · 9월 ~ 10월에는 09:00 ~ 18:00, 하절기 : 6월 ~ 8월에는 09:00 ~ 19:00
  • 관람요금 : 개인 - 어른 3천원, 청소년  · 군인 2천원, 어린이 1천원
  • 연중무휴 운영

내비게이션에 '영주선비촌'으로 검색을 하고 달려 왔어요. 도착지에 오니 커다란 비석으로 선비촌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더라구요. 찾기 쉽죠? ^^

영주 선비촌 입구 안으로 들어가면 '영주선비상'이라는 조형물이 있더라구요.

영주 선비촌에는 규모가 큰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서 주차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요.

주차를 하고 매표소로 향했어요.

영주 선비촌은 관람료를 한번 결제하면 소수서원, 소수박물관을 관람 할 수 있어요. 한번의 관람료로 세가지 문화재를 볼 수 있다니 이걸 바로 일석삼조라고 하죠! 

영주 선비촌은 동절기, 춘추절기, 하절기를 나눠 관람시간을 정했어요.

동절기 11월 ~ 2월에는 09:00 ~ 17:00, 춘주절기 3월 ~ 5월 · 9월 ~ 10월에는 09:00 ~ 18:00, 하절기  6월 ~ 8월에는 09:00 ~ 19:00 로 관람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참고 하세요.

영주 선비촌 관람요금은 개인 어른은 3천원, 청소년  · 군인은 2천원, 어린이는 1천원 이에요.

영주 선비촌은 고택 숙박 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영주 선비촌을 방문 했을 때에는 선비촌 고택 숙박 체험 할인이벤트를 진행 하고 있더라구요. 

영주 선비촌 고택 숙박 체험 문의사항과 예약은 전화예약으로만 가능하다고 해요. 영주 선비촌 고택 숙박 체험 예약 전화번호는 054-638-6444 에요.

저는 이날 소수서원과 소수박물관을 관람하고 마지막 코스로 영주 선비촌을 관람했어요. 영주 선비촌 입구 모습이에요. 

영주 선비촌 안내비석과 함께 드라마 해치 포스터가 있더라구요. 알고보니 이곳 영주 선비촌이 드라마 해치 촬영지 였다고 해요.

영주 선비촌 안 저잣거리로 들어가니 전통한복체험, 기념품을 판매하는 곳이 있었는데 운영을 하지 않더라구요. 코시국이 오기전에는 이곳도 운영을 했었는데 말이죠.

영주 선비촌 안에 있는 저잣거리에는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과 카페들도 있어요.

영주 선비촌에는 여러 채의 고택들이 있어요. 위 사진은 해우당 고택이에요. 

영주 선비촌 해우당 고택은 고종 16년 의금부 도사를 지낸 해우당 김낙풍 선생이 1875년에 건립한 곳이에요.

해우당 안으로 들어가봤어요.

경북 북부 지방의 전형적인 전통가옥 구조 'ㅁ'자형의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신기했어요.

고풍스러운 전통 가구들도 배치 되어 있어서 분위기가 나더라구요.

해우당 대청마루에 걸터 앉아 고택의 이곳 저곳을 바라보니 마음이 차분해 지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이래서 고택체험을 하나 싶더라구요.

해우당을 나와 선비촌을 걸었는데, 예쁜 연못과 정자가 눈에 띄더라구요.

영주 선비촌에는 한옥과 초가집이 있어 전통 가옥의 특징들을 알 수 있어요.

이곳은 김뢰진 가옥이라는 곳이에요. 

영주 선비촌 김뢰진 가옥의 모습이에요. 김뢰진 가옥은 19세기 초반에 건립 되었는 것으로 보이며 신성 김씨들이 대대로 살던 집이라고 해요. 

영주 선비촌 김뢰진 가옥은 태백산과 경북북부지역에 분포한 산간 벽촌 선민주택인 까치구멍 집 형태에요. 

까치구멍 집은 지붕 마루 양단 하부에 구멍을 내서 집안에서 생기는 연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외부의 빛은 통과 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영주 선비촌 김뢰진 가옥 마당 한켠에 있는 풍경인데 예뻐서 한 컷 남겨 봤어요.

이곳은 영주 선비촌 김세기 가옥이에요. 서민들을 위해 자신의 의술을 펼친 선비의 가옥이라는 설정으로 지어진 곳이에요.

아름다운 전통가옥도 관람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영주 선비촌이에요.

여러분도 영주로 여행을 오시면 이곳 영주 선비촌, 소수서원, 소수박물관에 오셔서 많은 체험을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