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안동 가볼만한곳, 경북산림과학 박물관 가족나들이코스로 추천

빵복 2021. 2. 6. 23:51
반응형

이 곳은 예전에 직업 업무상 일주일 한 번씩 왔었던 곳이에요. 저는 업무상 자주 와서 이 곳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모르시는 지역주민분들도 많았고 관광객들 또한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 곳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해요.

 

이 곳을 2년 정도 꾸준히 방문을 해보니 혼자 알기엔 너무 아까운 곳이어서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차원에서 포스팅을 쓰게 되었어요. 박물관이다 보니 교육적인 효과가 커서 가족단위의 방문객과 학생들의 방문 수요가 크다고 해요.

또, 조용한 분위기에서 자연을 즐길 수 있는 테마시설이 마련되어 있어서 방문하시면 유익한 시간이 되실 거예요.

 

 

 

주  소 : 경북 안동시 도산면 퇴계로 2189 (동부리 산 69번지)

전  화 : 054-840-8283

 

 

 

이 곳의 주차장은 4구역으로 나눠져 있어서 편안하게 주차하실 수 있어요.

 

 

 

돌계단을 따라서 올라가시면 박물관이 보이실 거예요. 2004년에 개관을 했다고 해요. 규모 부지가 185,960㎡, 박물관 건물은 지하 1층과 지상 1 ~ 2층까지 되어있어서 규모만 보더라도 어마어마한 전시품들에 기대가 돼요.

 

 

 

건물 입구에는 이런 안내판이 있었어요. 이 곳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방문하시기에 좋은 곳이에요.

방문 시 열체크, 손 소독 등을 하고 들어 갔어요. 다행히 이 날 갔을 때는 방문객들이 없어서 편히 관람을 할 수 있었어요.

평일에 오시거나 주말 오전에 방문하시면 편하게 관람할 수 있으세요.

 

 

 

 

 

 

입구를 통과하면 중앙현관에 아주 큰 나무 조형물이 있어요. 자연을 형상화하였고 관람객들에게 휴식 공간으로 이용되는 조형물이니 앉으셔서 기념 촬영하기 좋은 공감이에요.

 

 

안내도를 보시면 어떻게 관람해야 할지 감이 잡히실 거예요. 

 

전시실 입구를 들어가니 엄청난 크기의 나무 단면이 종류별로 전시되어 있었어요. 나무의 이력서와 같다는 나이테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는 곳이었어요.

 

 

 

1 ~ 4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1 전시실은 산림의 역사와 자원에 대해서 전시되어 있고, 2 전시실은 경북지역의 산림, 3 전시실은 나무의 마당, 4 전시실은 생명과 문화의 숲이라는 테마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세부적으로 테마가 나눠져 있어서 볼거리가 엄청 많이 있으니 천천히 둘러보시길 바라요.

 

 

 

1 전시실에서는 우리나라의 산림의 역사와 우리에게 여러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해 준 산림에 대해서 장르별로 전시가 되어 있어요. 지구와 인간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백두대간 대한 설명, 삼림의 기능, 목재의 특성과 이용에 대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어요.

 

 

전시실에는 이런 체험할 수 있는 공감들이 마련되어 있어서 유아, 학생들이 휴식하면서 이용할 수 있어요.

 

2 전시실은 경상북도 산림에 대한 역사와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현황자료들이 전시 되어 있어요.

 

 

 

이 곳은 1층에서 2층으로 가는 계단에 전시되어 있는 '나무이야기' 전시품이에요. 인류는 과거부터 현재에도 산림에서 자원을 얻고 함께 어우러지며 생활하였다는 뜻이 담겼다고 해요.

 

 

 

전시품을 보면서 오르막을 오르다 보면 3 전시실 입구가 보여요.

 

 

 

3 전시실에는 경북 지역에서 나오는 다양한 목공예품과 산촌민들이 어떻게 살았었는지에 대해 관람하실 수 있어요.

 

4 전시실에는 환경오혐에 대한 현상들을 인식할 수 있게 자세한 설명과 전시품들이 있고, 산림을 재생시키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되는지 이야기하고 있어요.

 

 

 

숲 속 배움터라는 공간에서는 이렇게 체험할 수 있는 부스들이 마련되어 있었어요. 자녀분들과 함께 체험해 보세요.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는데, 4D 입체관은 점검 중이어서 혹시라도 방문하시게 된다면 입체관 관람이 가능 한지 전화 문의를 해보시고 가시길 바라요.

 

 

 

숲 속 체험관과 기획전시실도 관람이 가능 하니 꼭 들러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지상 1층과 2층을 관람을 하고 마무리를 했어요. 

 

 

박물관에서 출구 쪽으로 내려오시면 드 넓은 잔디밭과 물레방아, 위로 올라가면 산책로와 너와집 등의 테마별로 전시가 되어 있으니 꼭 들리셔서 관람도 하시고 휴식을 취할 수 도 있어요.

 

주변에 늘 있던 산림들이어서 소중한 줄 모르고 지내 왔는데, 오늘 관람을 하고 나니 산림의 우리에게 주는 혜택과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어요.

 

실제로 작년에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산불이 엄청 크게 나서 뉴스에도 보도되었는데, 큰 산불로 산림 훼손이 엄청 심각했었답니다. 그 산림을 다시 회복시키기까지는 어마어마한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고 하니 산림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유명한 관광도시 안동으로 오시게 되시면 경북 산림과학박물관에 들리셔서 좋은 추억도 많이 만들고 가시실 바래요.

실외에서 뛰어놀고 숲 속 산책, 자연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많아서 특히 가족 나들이 코스로도 추천드립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해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