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제주도 전기차 렌트, 충전소 이용 방법 , 충전요금

빵복 2021. 4. 10. 10:53
반응형

예전에는 제주도에 가면 주로 경차를 빌렸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제는 좁고 힘없는 경차보다는 전기차를 렌트하게 되더라고요.

 

제주도는 전기차에 대한 충전 인프라도 잘 되어있어서 불편함 없이 다닐 수 있거든요. 그리고 렌트비용도 연료비와 합쳤을 때 경차와 비슷한 수준이기에 이제는 굳이 경차를 렌트할 필요가 없겠더라고요.

 

오늘은 그런 전기차를 제주도에서 렌트해서 다닌 후기를 한번 들려드릴까 해요.

연초에 2번 정도 제주도를 다녀왔는데 그 때 마다 전기차를 렌트해서 다녔답니다. 차종은 둘 다 다른 차를 탔어요. 한 번은 니로, 한 번은 코나 ev를 탔습니다.

 

차량의 사이즈나 외관적 차이를 제외하고는 전기차로서의 차이는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한번은 로그인렌트카, 한 번은 제주로렌트카를 이용했는데요. 두 회사에 전기차 이용방법에는 조금 차이가 있었습니다. 로그인렌트카의 경우에는 초기 연료비 5,000원을 결재하면 반납 시 따로 연료 충전을 하지 않는 조건이었고요.

 

제주로렌트카의 경우에는 1일 5,000원씩 렌트기간 동안 충전카드를 렌트하면 반납 시에 따로 연료 충전을 하지 않아도 되는 조건이었습니다.

로그인렌트카의 경우는 저렇게 결재를 한 뒤에 충전을 할 때는 본인의 카드를 사용해서 충전비용을 지출해야 되고요. 제주로렌트카의 경우는 충전카드 비용을 결재하고 나면 무제한으로 충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2번 다 비슷한 일정을 소화해서 돌아다녔는데 제 카드로 충전해서 다니는게 몇천 원 더 싸게 비용이 발생한 것 같긴 하더라고요. 하지만 금액차이는 크지 않았어요.

그리고 로그인렌트카에는 100킬로 남짓 주행할 수 있는 연료만 남아있는 상태여서 출발하자마자 충전을 해야 했기 때문에 소중한 여행시간 중에 1시간 이상을 소비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어요.

하지만 제주로 렌트카의 경우는 한 번에 많은 비용을 내는 만큼 거의 완충이 되어있는 상태로 차를 출고시켜주었답니다. 그래서 중간에 긴 시간 충전할 필요 없이 관광지에서 틈틈이 충전하는 것만으로도 일정을 소화할 수 있었어요.

충전카드가 싫으신 분들은 따로 받지 않고 본인의 카드를 통해서 연료비를 지불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거 같아요. 다만 이 경우에는 반납할 때 연료를 충전 후에 반납해야 하기 때문에 그 정도는 감안하셔야 할 것 같아요.

어느 쪽을 선택하시든 자유지만 여행일정 중에 주행거리가 길 것 같은 분들은 무조건 충전카드 쪽을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충전소 이용방법은 어렵지 않았어요. 제주도에는 일단 관광지마다 거의 충전소가 있기 때문에 충전소 자체를 찾는 것은 힘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간혹 무료 충전소가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저는 무료 충전소는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매번 유료 충전소를 이용했고요. DC콤보 충전기를 이용했습니다. 차량마다 충전 단자가 다르기는 할 텐데 제가 이용한 니로와 코나의 경우는 둘 다 같은 단자였어요.

 

요금의 경우는 위에 보시는 것 처럼 선택을 하실 수 있어요. 완충은 실제로 해보지는 않아서 어느 정도 금액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보통 10,000원에서 15,000원 정도 나오더라고요.

금액을 선택하면 충전단자가 있는 통의 뚜껑이 열리면서 저런 식의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 뒤에 이런식으로 앞쪽에 있는 충전 단자의 뚜껑을 열어주시고 케이블을 꽂아주시면 됩니다. 제대로 꽂히면 딸깍하는 소리가 날 거예요.

 

저는 이때 5,000원가량 충전을 했는데요. 약 30분가량이 소요되었습니다. 충전량은 50%가 조금 넘는 양이었고요. 아마도 100% 충전을 할 경우에는 1시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용해 보신 분들의 후기를 참고하면 1시간 10분~20분 정도 걸린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런 긴 충전시간 때문에 완충이 되어있는 상태로 출고받는 게 여행을 즐겁게 하는 비법 같기도 하더라고요.

저는 나름 계획적으로 충전 계획을 갖고 여행을 다녔기 때문에 전기차를 이용함에 있어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답니다. 다만 연료가 얼마 없이 출고받는 것은 조금 불편함을 느낀 정도였어요.

 

그 외에는 너무 즐겁게 잘 다녔답니다. 경차와 비슷한 렌트 가격에 경차에 비해 넓은 차량, 좋은 힘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혹여나 제주도 전기차 렌트를 아직도 망설이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 번쯤은 꼭 해보시라고 권하고 싶네요. 특히 경차와 전기차 중에 고민 중이시라면 꼭 한번 해보세요. 후회하진 않으실 거예요~!

반응형